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본당/공동체
가톨릭평화신문 2018.02.07 등록
크게 원래대로 작게
글자크기
서울대교구서 사제품 받은 베트남 타이빈교구 트란쿡퐁 신부
▲ 베트남 타이빈교구 트란쿡퐁(왼쪽 두 번째) 신부가 1일 서품식을 마치고 교구장 응우엔 반 데(오른쪽 두 번째) 주교와 아버지(왼쪽), 큰아버지(오른쪽)와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이힘 기자



"미약한 저를 사제로 불러주신 하느님께 감사드립니다. 사제가 되기까지 도와주신 많은 분, 특히 부모님께 감사드리고 싶어요."

서울대교구 사제서품식이 거행된 1일 고척 스카이돔에서 만난 트란쿡퐁(요셉) 신부는 사제가 된 소감을 감사하다는 말로 대신했다. 베트남 타이빈교구 소속인 트란쿡퐁 신부는 서울대교구의 도움으로 사제품을 받은 타이빈교구의 두 번째 사제다. 첫 번째 사제는 2014년 2월 수품한 부탠두안 신부. 베트남의 복음화율은 7로 한국보다 낮지만, 인구(9616만여 명)가 많아 신자 수는 우리나라보다 100만 명 이상 많다.

1982년 신심 깊은 가정의 3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난 트란쿡퐁 신부는 현지에서 일반 대학을 졸업한 후 뒤늦게 성소를 발견했다. 이웃 신자들의 "사제가 돼라"는 말을 하느님의 부르심으로 여기고 이에 응답하고자 2010년 모든 것을 내려놓고 유학길에 올랐다. 그때만 해도 타이빈교구에 신학대가 없었던 시절이다. 타이빈교구 신학대는 3년 전 개교했다. 남동생 티엔(31)씨도 베트남 현지 도미니코수도회 신학생이어서 집안은 성소 못자리가 됐다.

트란쿡퐁 신부는 4일 기도와 물적 후원을 아끼지 않은 서울 대방동성당에서 첫 미사를 집전했다. 그는 베트남으로 귀국하지 않고 2년여간 한국에 더 머물 계획이다. 영성심리상담을 공부하기 위해서다.

트란쿡퐁 신부는 "한국에서 영성심리상담을 열심히 공부해 개인주의가 팽배한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이 공동체성을 회복하는 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싶다"고 다짐했다.

트란쿡퐁 신부의 서품식에 참석한 타이빈교구장 응우엔 반 데 주교는 "한국 교회가 베트남 교회, 특히 우리 교구의 성소 계발과 사제 양성에 많은 도움을 줘서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양국 교회가 서로 협력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감사를 전했다. 이힘 기자